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도초등학교

검색열기

하도초등학교

학급마당

메인페이지 학급마당 1학년 개나리반


1학년 개나리반

그림책 읽기로 감수성을 키워요

가. 목적

 학생들이 그림책을 보고 읽으면서 생각하고 느낀 것을 표현하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책읽기에 대한흥미를 유발시키고 독서의 과정과 독후 활동으로 사고력의 신장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풍부한 정서를함양하고자 한다.

나. 방침

  • (1) 1학년 학생 수준에 맞는 그림책 목록을 작성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한다.
  • (2) 교육과정 목표 달성과 바른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교과 관련 도서목록을 작성하여 활용한다.
  • (3)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월 2회 정도 실시한다.
  • (4) 독서기록장 쓰기와 연계한 다양한 독후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책 제목지도목표 및 지도내용
3책 읽기의 왕주인공이 어떻게 책을 읽는지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서 말하기

4

책 읽기의 왕

주인공처럼 책 읽기 계획 세우기

구름빵 

구름빵을 먹고 여행하고 싶은 곳 말하기

구름빵 

구름빵 만들어 소원을 적어보기

5

틀려도 괜찮아

틀려도 괜찮다는 용기 갖게 하기

틀려도 괜찮아

틀렸던 경험 발표하고 생각 공유하기

아기 구름

내가 되고 싶은 구름 꾸미기

아기 구름

내가 되고 싶은 구름 발표하기

6

무지개 물고기

무지개 물고기 문제 해결해보기

무지개 물고기

무지개 물고기 표현하기

이건 막대가 아니야

신문지 막대로 상상하여 만들기

이건 막대가 아니야

상상하여 만든 작품 발표하기

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

예쁘게 진실을 말하는 방법 알아보기(마음으로 하는 말은 어떤 말들이 있는지 생각하고 말하기)

7

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

예쁘게 진실 말하기 게임하기

내 친구는 시각 장애인

장님이 되어 길 찾아가기

내 친구는 시각 장애인

힘든 친구에게 용기를 주는 편지쓰기

9

겁쟁이 빌리

빌리에게 해 주고 싶은 말 알아보기

겁쟁이 빌리

나만의 퍼즐판 만들기

어떡하지?

문제 해결이 어려웠던 상황 떠올려보기

어떡하지?

모둠별로 토의 하기

쉿! 너만 알고 있어

나만의 비밀을 가지고 있을 때 마음 알아보기

10

쉿! 너만 알고 있어

비밀을 지키기 위해 했던 일 말해보기

나 혼자 어떡해

책을 읽고 혼자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가지기

나 혼자 어떡해

혼자 할 수 있는 일 적어보고 혼자 해보기

11

열두띠 이야기

나와 가족들의 띠 알아보기

열두띠 이야기

열두띠 이야기 북아트(병풍책 만들기)

12

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

기다리고 배려하는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 하기

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

약속, 배려, 나눔을 했던 경험에 대해 모둠별 토의하기

게으른 고양이의 결심

주인공처럼 한 경험 떠올려보기

게으른 고양이의 결심

앞으로 다짐 말하기

라. 기대되는 성과

  • (1) 독서 교육을 통해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기르며 책에 친숙함을 느낄 것이다.
  • (2) 그림책을 읽은 후 다양한 감상 활동을 통해 생각의 힘을 키워주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정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3) 자기 주도적인 독서 능력이 향상되어 실생활에서도 스스로 독서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4) 독서의 과정을 통해 간접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방법 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5) 독서생활 정착으로 독서습관과 함께 바른 인성이 함양될 것이다.